본문 바로가기
★ _ ☆ 호기심.잡학

다크초콜릿 카카오 효능과 주의사항

by 별빛눈망울 2020. 2. 13.

 

어릴적 먹었던 초콜릿은 달기만해서 초콜릿종류를 찾다보니 다크초콜릿을 찾게 되었고 카카오의 함량에 따라 쓴맛과 단맛이 적절하게 섞여서 맛있게 먹었다. 

그리고 지금은 건강을 챙긴다고 건강식품으로 챙겨먹고 있는데, 마침 발렌타인데이가 다가오기도 하여 다크초콜릿 그러니까 카카오에 대한 효능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초콜릿하면 보통 달기만한 생각과 설탕등의 성분을 생각해서 무조건 건강에 좋은 것으로 생각을 하지만 앞서 말했듯 그냥 초콜릿이 아니고 카카오가 함유된 초콜릿을 적당히 챙겨먹는다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카카오가 함유된 초콜릿을 찾는다면 보통 다크초콜릿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금방 찾을수 있고 신경을 쓴다면 제품자체에 쓰여있는 % 제품의 성분에 대한 부분을 보면 원하는 카카오 함유량의 초콜릿을 찾을 있다. 

 

카카오 효능을 알아보자.

물론 적당량 섭취한다는 조건에서의 효능이다.

 

1.폴리페놀과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고, 폴리페놀이란건 항산화성분임을 말하는데 노화방지에 도움이되는 것이고, 카페인은 물론 커피에서도 있는 성분인데, 적당량 섭취시에는 항생제의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기본적인 카페인의 효능:각성효과, 항생제, 심장병질환의 발생확률을 줄여줌 등이 있다.

 

2.두조각정도의 다크초콜릿을 섭취시 어느정도의 영양소와 무기물을 얻게 된다고 한다. 성분들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영양성분에 해당된다.

 

 

3.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활성산소를 줄여주며, 뇌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 치매예방에 좋다. 내용은 카카오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줘서 효과를 본다고 한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HDL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은 LDL콜레스테롤이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의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때문에 혈액순환과 관련있고 깊게 본다면 이는 혈관관련의 질병, 치매와도 관련이 있다.

 

 

4.다크초콜릿을 섭취시 스트레스해소에 도움이 된다. 달콤하면서 쌉쌀한 맛이 어우러져 있다면 맛에 대한 만족이 올라가고 이때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스트레스나 우울증에 좋다.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생성되는 것이 적을 경우에는 우울증과 수면장애를 일으킬 있다고 한다.  카카오섭취외에 다른 방법으로 세로토닌을 발생(?) 시키려면 날씨좋은 , 그러니까 태양이 밝게 빛나는 날에 밖에 나가면 몸이 세로토닌 호르몬을 분비한다고 한다. 

(세로토닌 분비의 :날씨좋은 날에 밖에서 산책하면 기분전환에 좋고 기분도 좋아진다)

 

 

 

반대로 카카오가 함유된 다크초콜릿을 섭취할때 주의할 점을 알아보자.

 

1.그냥 초콜릿도 그렇지만 다크초콜릿도 마찬가지로 만들때 당분과 식품관련 첨가물을 넣어서 만들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아질 있다는 점인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많이 섭취하면 살찐다. 

살찌면 비만관련 문제점이 생긴다는 거다.

 

2.물론 다크초콜릿을 만드는 공정에 따라 제품이 다르지만 당분이 많을 경우, 충치유발으로 이빨 썩는다. 귀찮지만 적당량 섭취후 양치하면 충치예방할 있다.

 

3.많이 섭취할경우, 카카오에는 카페인성분이 있기때문에 오히려 각성효과로 불면증이 생길 있고,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두근거림의 증상이 있을 수도 있다.

 

 

카카오가 좋은 효능도 있지만 역시 적당량 섭취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같다. 

맛있다고 느껴서 다크초콜릿바를 1 먹어서 그렇지.. 

, 요즘은 다크초콜릿 제품을 찾다보면 한조각 크기로 캔디처럼 포장된 초콜릿도 찾을 있는데 먹기에도 편하고 신경써서 먹는다면 두개에서 세조각정도를 일주일에 생각날때 먹으면 같다.

다크초콜릿을 종류별로 전부 먹어보진 못했지만 그래도 먹어본 것중에 보통 도움이 되면서 맛이 괜챃은 카카오함유량은 70% ~ 85%이다. 

100% 없는거 같고, 99% 있지만 느끼하거나 맛을 느낄 없다.. 아니 맛없다.

 

'★ _ ☆ 호기심.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팁 . 꺼진 인터넷창 다시 켜기  (0) 2020.02.26
P2P금융  (0) 2020.02.18
핸드폰 ip등급 - 방진, 방수  (0) 2018.03.25
리치 미디어  (0) 2018.03.21
미세먼지  (0) 2018.03.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