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_ ☆ 공부거리

[일상취미] 소이캔들 만들기

by 별빛눈망울 2018. 3. 19.


앞서서 소이캔들 만들기 재료외에 도구에 대해서 글을 쓰다보니, 소이 캔들 만드는 방법도 정리하면 좋을듯 하여 이번에는 소이 캔들 만들기를 주제로 글을 써본다. 




[ 소이 캔들 준비물 ]


*소이캔들 만들기 재료 : 소이왁스, 캔들용기, 심지(나무심지/면심지), 심지클립, 프레그러스 오일(향기는 취향것 고르면 됩니다.)


*소이캔들 만들기 도구 : 글루건(대체 : 목공용풀), 전자저울, 온도계, 나무젓가락, 캔들심지가위, 소이왁스 중탕용냄비(자루 스테인리스 비커→인터넷에서 검색으로 구매할 경우의 검색어)



[ 소이 캔들 만들기 순서 ]


0. 나무심지를 고정클립에 끼워서 글루건을(또는 목공용풀) 이용하여 캔들용기 바닥에 고정하여 붙인다.

   면심지를 이용할 경우, 똑같이 캔들용기 바닥에 고정하여 붙인후, 나무젓가락으로 심지가 쓰러지지 않도록 일자로 고정시킨다. 


1. 캔들용기의 크기확인하여 자루 스테인리스 비커에 만들만큼 소이왁스를 넣고 중탕 또는 끓인다. 


예시> 보통 한번에 여러개를 만들기 때문에 어느정도 한번에 많이 녹이는데 굳이 하나를 만들경우,

 8온즈(약 226g)의 캔들 용기기준으로 160~175g정도의 소이왁스를 중탕한다. 굉장히 적은양 같지만, 녹으면 액체왁스양이 달라지고 나중에 프레그런스 향기오일을 넣는 양을 생각해야 하기때문에..



2. 녹일때에는 좀 저어서 덩어리가 생기지 않게 녹여주는데 덩어리가 생길경우 어느정도 녹은 상태에서 잔열로 잘 저어서 녹여준다.


3. 자루 스테인리스 비커의 자루끝부분은 보통 안뜨거운데 간혹 불을 이용하다보면 뜨거워져 있을수 있다.

   손이 데이지 않도록 키친장갑끼고 자리를 옮겨서 온도계를 넣고 70도가 될때까지 열이 식기를 기다린다.


4. 65도~70도가 되면 프레그런스 향기 오일을 넣어주는데 보통 10:1의 비율로 넣어준다고 한다. ( 비율의 1이 프레그런스 오일 )

  오일 첨가시 온도가 높을때 섞으면 향이 날아간다고 하기에 적정온도의 체크가 필요하다.


5. 프레그런스 오일을 넣고 기포가 생기지 않게 살살 저어준다. 


6. 오일이 어느정도 섞이면 60도가 될때까지 열이 식기를 기다린다. 


7. 약55도~60도가 되면 용기에 붓기전 살살저어서 오일이 가라않지 않도록 하고, 면심지/나무심지위로 기포가 생기지 않게 부어준다. 

   이 온도도 적정온도라고 하는데, 용기에 넣었을때 왁스의 굳는 속소를 맞추기 위한거라고 한다.

  

 *8온즈보다 큰 용기의 경우에는 굳는 속도가 느리기때문에 좀 더 낮은 온도인 50도~55도 , 용기재질이 메탈케이스 또는 틴케이스등의 경우에는 굳는 속도가 빠르다고 60도~70도에서 부어주어야 한다고 한다.

 


8. 천천히 다 부어줬으면 왁스가 식어서 굳을때까지 기다리는데, 흔들리지 않는 곳에서 굳혀주어야 한다. 

   그냥 하루정도 굳히기 하면 됩니다. 


9. 굳혀진 소이캔들의 심지를 왁스로부터 6mm남기고 잘라준다. 

 소이캔들 완성상태로 보기좋은 심지 크기..


10. 소이캔들 완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