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_ ☆ 공부거리

[ 책읽기 / 좋은글 ] 세상의 지혜 - 발타사르 그라시안 3

by 별빛눈망울 2018. 3. 13.

[세상의 지혜] - 발타사르 그라시안


한번읽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서 천천히 반복하여 읽는 , 그리고 반복해서 읽으면 읽을수록 새로운 의미가 떠오르는 책의 내용.


짧은 글귀와 내용으로 이루어진 작은 책자인데, 처음 책을 사서 읽어보았을때는 학생일때라 그런지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많았고, 지금 직장을 다니면서 다시 이 책을 읽어보았을때도 여전히 어렵고 다시 읽어보아야 내가 느끼는 의미가 조금씩 정리가 되는 것 같았고,

한번에 여러 글귀를 읽지 말라는 초판본 서문의 글에 동의하듯, 술술 읽어가기는 어려운 책이다. 

그래서 정말 천천히 읽고 생각을 하게 만드는 글들이 많다.


원래 이글은 책의 내용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어보려 했지만 검색으로 읽게 될 사람들의 생각하는 시간과 글의 의미를 찾으려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 내 생각들은 적지 않는다.

 



 11. 지나치게 간섭하지 말라.

-무슨 일이든 거기서 손을 뗄 줄 알라.

'거절할 줄 알라'는 것이 인생의 중요한 교훈이라면 '사업과 대인관계에서 손을 뗄 줄 알라'는 것은 더욱 중요한 교훈이다.

당신과 전혀 관계없는 일이 귀중한 시간만 뺏어 가는 경우가 많다. 그런 일에 몰두하느니 차라리 아무 일도 하지 않는 편이 더 낫다. 

신중한 사람이 되려면 남의 일에 간섭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남들도 자기 일에 간섭하지 못하게 해야만 한다. 남의 일에 지나치게 관여한 나머지 자기 일은 전혀 돌보지 못하는 꼴이 되어서는 안된다. 

친구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그들의 도움을 악용해서도 안되지만, 그들이 허용하려는 것보다 더 큰 도움을 요구해서도 안 된다. 

무엇이든지 과도한 것은 잘못이고, 특히 인간관계에서는 가장 큰 잘못이다. 

대인관계에서 슬기로운 절도가 지켜진다면 모든 사람들이 선의와 존경심을 최대한으로 유지하게 된다. 절도 있는 대인관계를 갖는다고 해서 예의의 귀중한 혜택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 당신은 가장 우수한 인재를 선택하는 능력과 자유를 보존하는가 하면, 건정한 판단력이 흔들리는 일도 없게 될 것이다. 



12. 가장 우수한 장점을 집중적으로 개발하라.

-자신의 가장 좋은 장점을 알아내라. 

자신의 가장 우수한 재능을 알아내서 발전시켜라.  그러면 그것이 나머지 모든 재능을 뒷받침해 줄 것이다. 

자신의 가장 우수한 장점을 안다면, 누구나 어느 한 분야에서 남들보다 뛰어날 수 있다. 

당신의 어떤 재능이 남보다 탁월한지 알아내서 집중적으로 발전시키도록해라. 

어떤 사람은 판단력이, 또 어떤사람은 용기가 남보다 뛰어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선천적인 적성을 전혀 돌보지 않는다. 그래서 어느 한 분야에서도 우수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만다. 

처음에는 열정에 휩쓸려서 알아보지 못하던 것을 세월이 우리에게 일개워 주지만, 그때는 이미 너무 늦은 것이다. 


13. 거듭 깊이 생각하라. 

-모든 문제에 관해서 특히 가장 중요한 문제에 관해서 거듭깊이 생각하라. 

어리석은 사람들은 깊이 생각하지 않았기 대문에 나중에 한탄하게 된다.  그들은 문제의 절반도 이해하지 못한다.  

자기의 손해나 이익이 어디 있는지도 깨닫지 못할 뿐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지도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별로 대수롭지 않는 것을 대단하게 여기고, 대단한 것은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그래서 어떤것이 더 중요한지를 항상 잘못 판단하고 만다. 사람들은 자신이 건전한 상식에 따라서 행동한다고 언제나 주장하지만 그들에게는 건전한 상식이 아예 없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서 관찰해야 하고, 그런 뒤에는 항상 잘 기억해 두어야만 하는 문제들이 있다.  

지혜로운 사람은 모든 문제를 깊이 생각해 보는데, 그 방법이 다른 사람과 다르다. 

특히 문제가 매우 어려운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과 달리 한층 더 깊이 생각해 본다고 한다. 자기가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문제점이 숨어있을지도 모른다고 의심하는 것인데, 이렇게 우려할 만한 점에 대해서 미리 낱낱이 파악해 두는 것이다. 



14. 관찰력과 판단력을 기르라.

-자세히 관찰하고 현명하게 판단하라. 

이러한 사람이 주변 상황을 지배하고, 주변 상황은 그를 지배하지 못한다. 이는 가장 싶이 숨은 것도 재빨리 파악하며, 다른 사람의 성격을 해부할 줄도 알고 있다. 또한 사람을 보자마자 즉시 이해하고 상대방의 본성에 대해서 판단을 내린다. 

약간의 관찰을 통해서도 상대방의 내면세계에 가장 깊이 감추어진 것을 알아내는 것이다. 

예리한 관찰과 미묘한 직감, 그리고 사려깊은 추론을 이용해서 모든것을 발견하고 주목하고 파악하며 이해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