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_ ☆ 공부거리

[카메라] 소니 a5100 카메라 기본기능 정리

by 별빛눈망울 2018. 2. 18.


약 2년전 소니 a5100 미러리스 카메라를 구매후, 항상 auto설정으로 두고 추가 기능활용 없이 사진촬영한 것같아서 여유있을때 천천히 카메라의 기능을 살펴보려 합니다. 


다른 기능도 써보아야 했었지만, 소니 a5100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항상 쓰는 기능이었던 인텔리전트 자동모드에 있는 기능들도 은근히 많아서 이 기능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인텔리전트 자동모드 와   프리미엄 인텔리전트 자동모드 에서  쓸 수 있는 기능 알아보기



우선 2가지 기능 모두 사용자가 세세하게 조정하지 않고 촬영상황에 맞춰서 카메라가 자동으로 풍경이면 풍경모드, 인물이면 인물모드, 야경이면 야경모드 등으로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기능입니다. 

프리미엄이 붙고 안 붙고의 자동으로 촬영하는데 있어서는 본인이 크게 신경쓰지 않을경우 상관없지만 이 둘의 차이가 궁금할 수도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카메라를 써보았을때 ,

인텔리전트 자동모드는 촬영상황에 따라 본래의 기능에 충실하게 그리고 기본적인 부분을 자동으로 인식/보완하여 사진을 찍을수 있게 해준다면

프리미엄 인텔리전트 자동모드도 촬영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인식/보완하여 찍어주지만 다른점은 인텔리전트 자동모드보다 흔들림이 적고 노이즈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더 살펴보면 흔들림이 적다는 말은 카메라의 셔터속도가 빠르게 찍히기 때문에 인텔리전트 자동모드보다는 빠르게 촬영이 된다는 의미 입니다. 부가적인 설정이 없다면 프리미엄 인텔리전트 자동모드로 두고 촬영시 두장이상 찍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부분은 HDR(고해상도) 등을 위한 사진 합성을 위해 여러번 찍히는 경우입니다. ( 이걸 모를경우에는 연속촬영설정 안했는데, 여러번 찍혔다고 이상하다고 생각했었던 저의 경우.. )


상황에 따라 그냥 인텔리전트 자동모드보다 좋은 것 같은 프리미엄 인텔리전트 자동모드를 사용하면서도 노이즈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점 때문에 사용자가 조금 더 공부해서 세부적인 기능을 조절후 카메라 촬영을 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노이즈 : 촬영후 사진을 보면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지직지직하게 색이 일정하지 않게 찍힌 부분을 볼수 있는데, 이 부분을 노이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사진의 색이 좀 지져분하게 촬영된 경우를 말합니다. 


오늘은 가볍게 자동모드 설정시에 부가적으로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을 살펴보려 합니다. 

인텔리전트 자동모드 또는 프리미엄 인텔리전트 자동모드를 설정해 놓고 쓸 수 있는 추가로 바로 쓸 수 있는 기능은 동그란 다이얼부분의 상하좌우버튼에서 좌버튼과 하버튼을 알게 되면 많이 이용하게 될것이라고 생각하여 정리합니다. 




*실제로는 위 화면을 띄워놓고 기능을 쓰는게 아니라, 인텔리전트 자동기능을 설정해 놓은 상태에서 

   화면에 촬영하고자하는 이미지를 두고 버튼을 조작하는 겁니다.  

  (블로그 사진으로 띄워놓은 것은 저 메뉴에서 기능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한 사진입니다. )



1. 다이얼버튼중 좌버튼의 기능

- 단일촬영 (1번 촬영)

- 연속촬영 (빠르게 2번 촬영)

- 타이머 10초 

- 타이머 3초 


2. 다이얼버튼중 하버튼의 기능

-배경흐림 (선명하거나 흐리게 조절)

-밝기 (어둡거나 밝게 조절)

-색상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으로 조절)

-생생함 (색상의 진함과 연함의 조절)

-사진효과 (토이카메라, 팝컬러, 포스터효과 컬러, 포스터효과 흑백, 레트로, 소프트하이키, 컬러추출 RED, GREEN, BLUE, YELLOW, 하이컨트라모노)

  

사진효과의 예시를 보기위해 귤을 모델로 삼아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귤이 모델이라니...)



사진 순서대로 효과를 보면,


 효과 없는 사진,   토이카메라,   팝컬러

포스터효과-컬러,  포스터효과-흑백,  레트로





컬러추출 녹색,    컬러추출 파랑(병뚜껑부분),    컬러추출 노랑

소프트하이키(밝은 사진=뽀샤시),  하이컨트라모노(흑백사진)       





컬러추출 RED(빨강)은 촬영후 사진을 찾다보니 인식이 안되서 사진촬영되어 제외했고, 실제로 진한 빨강이 있을경우 빨간색 추출됩니다. 


*사진효과를 보면서 언제 쓰일지 생각해 본 결과 개인적으로는 아무 효과없이 사진을 가장 많이 찍지만서도 기능을 추가로 사용하게 된다면 레트로, 소프트하이키, 하이컨트라모노 효과를 많이 쓰게 될것 같습니다.

 레트로 효과는 빈티지스러우면서 따뜻한 사진을 촬영하고자 할때

 소프르하이키 효과는 건물안이나 어두운날에 인물촬영하면서 밝게 촬영하고자 할때

 하이컨트라모노 효과는 매력적인 흑백사진을 촬영하고자 할때 

위 3가지 기능은 일상적으로 핸드폰 카메라로도 쓰는 기능이라 이제부터는 어디든 갈때 카메라를 이용해서 촬영한다면,

촬영하고자하는 이미지에 좀 더 욕심내서 잘 촬영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소니 a5100 카메라의 기본기능을 마치며, 카메라 사진을 살펴보다가 그냥 하얀벽지를 촬영한 부분에서 검은 점이 확인되어서 이건 뭐지 하면서 생각을 하다가 아무래도 렌즈에 뭔가 묻은것 같다는 생각에 카메라를 잡고 렌즈를 빼고 바람으로 좀 불어낼수 있는 도구를 이용하여 렌즈부분을 청소하고 보니 사라졌는데, 이건 먼지 였나 봅니다. 하하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