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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_ ☆ 공부거리

[공부거리] Google Search Console 살펴보기.

by 별빛눈망울 2018. 2. 18.

Google Search Console 메뉴에 대하여 이용하거나 어떤 기능이 있는지 확인한 것 정리해 보려 한다. 

이게 대부분이 생소하다보니, 사용 설명서같은 구글의 고객센터에 정리된 글을 읽어도 이해가 가지 않을때가 많지만 결국 이메일로 오류나 문제점으로 들어오는게 있으면 결국 티스토리하면서 구글도 같이 하게 되니까 알아두어야 하는 부분이라 건들여본것을 좀 살펴보고 정리해 보고자 한다.

우선 Google Search Console의 기능을 쓰기 위해서는 구글계정에 사용자가 운영하는 사이트를 등록하여 쓸 수 있다. 


 Google Search Console  -> 페이지가 번역되어 확인한 메뉴들을 살펴본 기준으로 정리



1. 대시보드 


- 최신 및 중요 -> 문제점에 대한 부분을 알려주는 듯하다. 이메일로도 문제가 있다고 확인된 내용이 똑같이 메일로 전송된다. 


- 현재 상태 -> 크롤링 오류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다.


 *크롤링 :  '크롤러'라는 구글에서 쓰는 웹페이지간 링크를 따라 웹사이트를 자동으로 검색 및 검사하는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말하는데, 이 크롤러가 하는 일이 크롤링인듯 하다. 

크롤러가 뭔지 알면 크롤링한다는 말을 이해하게 된다. (하.. 생소한 용어들..ㅠ)

즉, 크롤링은 새로운 페이지나 업데이트된 페이지를 찾아 Google에 추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구글의 기본 크롤러는 googlebot이라고 하고 일반적인 google 크롤러와 크롤러를  robots.txt, robots 메타태그, X-Robots-Tag HTTP 명령어에 지정하는 방법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한다.  

자세한건 구글사이트의 Search Console고객센터를 통하여 Search Console에 대한 설명들을 찾아볼 수 있다.


-검색 애널리틱스 -> 클릭수, 노출수, CTR(Click Trough Rate=광고클릭률), 게재순위, 클릭된 페이지, 어느국가에서 검색하는지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다.


-Sitemaps -> 사용자가 제출한 사이트맵, URL제출 개수, 색인 생성된 URL 개수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2. 메시지

-대시보드에서 보았던 '최신 및 중요'에 나왔던 구글이 보낸 모든 메시지를 다시 전부 확인 가능하다. 





3.검색노출


-구조화된 데이터 -> 오류가 있는 항목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리치 카드 -> 아직 사용해 보지않은 메뉴인데, 리치카드메뉴를 활용하여 검색시에 내가 제공하고자하는 정보를 구글이 유용하다고 확인하면 관련 검색시 화면상에 네모난 카드 형식으로 정리하여 표시하여 주는것 같은데, 아직 여러분야로는 이용되지는 않는것 같다.

(리치카드 이용분야 : 레시피, 학습과정, 영화(TV프로그램제외), 채용정보 사실확인 카드와 관련된 정보만 제공된다고 함.) 


-데이터하이라이터 -> 내가 이용하고 있는 블로그, 웹사이트의 데이터가 검색결과에서 부각될 수 있도록 설정해 주는 메뉴이다. 

'하이라이팅 시작' 버튼으로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강조할 정보의 유형을 설정할 수 있다.


-HTML개선 -> 계정에 추가된 사이트에 대한 정보와 데이터를 구글서치콘솔을 통하여 제공하여 정리된 데이터를 보고,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콘텐츠를 크롤링하고 색인화하는 방법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구글 색인 생성 : 구글에서 검색시 내 글이 검색되는 경우 조금 다른의미긴 하지만 어쨋든 색인생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구글웹마스터도구로도 색인확인 또는 등록이 가능하다.

색인의 사전적 의미로 보면 본문중에 항목, 술어, 지명 등의 중요한 키워드들을 한곳에 모아 둔 페이지로 보는건데, 구글이 이런 작업을 하고 우리가 검색하면, 검색에 해당하는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라 봄.


-엑셀러레이티드 모바일 페이지(AMP-Accelerated Mobile Pages) -> 네트워크 속도가 느려도 휴대기기에서 빠르고 보기 좋게 표시 되는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건데, 사이트에 AMP 없으면 쓰지 않는 기능이다. 


4. 검색 트래픽 -> 이건 잘 쓰지 않는 메뉴라 확인한 것만 정리해 보도록 함.


-검색 애널리틱스 -> 대시보드의 검색 애널리틱스를 클릭하면 이 메뉴가 나오는거라 설명생략.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 


-내부링크


-직접 조치


-국제 타겟팅


-모바일 사용 편의성 -> 방문자가 모바일 이용시 사용 편의성 문제를 겪는 사이트의 페이지 또는 오류를 확인할 수 있다. 

 오류내역의 예시로는 플래시 사용(모바일에서는 플래시 지원을 안하는 경우가 많음), 표시영역이 구성되지 않음, 고정폭 표시 영역, 콘텐츠의 크기가 표시 영역에 맞지 않음, 글꼴 크기가 작음, 터치요소가 너무 가까움.





5. 구글 색인


-색인 상태 -> 구글에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 개수를 확인 가능


-차단된 리소스 -> Googlebot이 페이지에 있는 중요한 리소스에 액세스하지 못하면 페이지의 색인이 올바르게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부분에 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RL 삭제 -> 사용자가 소유한 URL을 검색결과에서 일시적으로 삭제하는데, 완전히 삭제하려면 소스페이지를 삭제하거나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한다. 


*내 경우에는 작성하다만 빈페이지가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 바람에 빈정보의 페이지라고 색인적용문제로 메일이 왔었고, 같이 온 내용으로는 robots.txt 에 의해 검색된 사이트가 차단이 되었다고 하여 정리가 되었는데, 내가 불안해서 어떻게 사이트를 지우는지 찾아보다가 Search Console 메뉴에는 바로 나오지 않지만,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removals 을 통하여 오래된 콘텐츠 삭제를 신청했지만 이미 차단을 해 놓은 상태라고 보류가 되었다. 

URL 삭제에 나온 리스트에서 그 문제의 URL을 확인할수 있는데, 이건 시크릿창을 따로 띄워서 확인했을때 차단된 상태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이메일에 대한 확인을 하다보니 글을 쓰기 시작했다.. 하하..... 




6. 크롤링 

-크롤링 오류 -> 크롤링 오류와  URL 오류에 대한 내역을 확인 가능하다.


-크롤링 통계 -> 크롤링 작업 및 페이지 다운로드에 대한 정보가 그래프로 정리된 것을 확인 가능하다. 


-Fetch As Google -> 구글이 사용자의 웹사이트내의 글을 누락했을경우, URL을 직접 써서 등록해주는 메뉴이다. 


-robots.txt 테스터 -> robots.txt 테스터이다. 오류난 부분을 해결후에 처리가 되었는지 확인할수 있는 테스터 메뉴이다. 


-Sitemaps -> 사용자가 등록한 웹페이지가 제출되었는지와 색인생성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메뉴이다.


-URL 매개변수 -> (이건 설명하기 어려워서 구글 설명페이지에서 내용을 가져왔다. 그리고 이 기능은 사용방법을 아는 경우에만 쓰는 것을 주의사항으로 두고 있다.)

 Google이 같은 중복 콘텐츠를 감지하는 경우 Google 알고리즘은 중복된 URL을 하나의 클러스터로 묶고 검색결과의 클러스터를 대표한다고 판단되는 최적의 URL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Google은 클러스터에 있는 URL 정보(예: 링크 인기도)를 통합하여 하나의 대표 URL을 만들어 궁극적으로는 페이지 순위 정확도와 Google 검색결과를 개선합니다.

하지만 Google이 클러스터의 일부 URL을 찾을 수 없거나 내가 선호하는 대표 URL을 선택할 수 없는 경우, URL 매개변수 도구를 사용하여 특정 매개변수를 포함하는 URL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Google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매개변수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아는 경우에만 이 기능을 사용하세요. URL을 부정확하게 배제하면 여러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주의사항은 URL 매개변수 도구를 사용하면서 크롤링되지 말아야 하는 중복 콘텐츠를 Google에 알릴 때 실수를 범하는 경우 Google에서 Google 검색에 표시되길 원하는 페이지의 크롤링을 중단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7. 보안문제 -> 해킹, 멀웨어경고 등의 문제 해결 메뉴 




8. Web Tools

-광고환경보고서 -> 광고사용시 표준적으로 지켜야 할 사항 및 위반사항에 대한 내용을 영상으로 볼 수 있거나 링크를 통하여 더 살펴 볼수 있는 메뉴


-데크스톱 -> 클릭하면 '광고 환경 보고서: 데스크톱'이라는 메뉴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콘텐츠와 광고의 조합에 대한 광고 환경에 대한 체크/감지된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


-모바일 -> 광고 환경 보고서: 모바일 ->> 설명은 위와 같다. 사용기기만 다른 광고 환경관련 메뉴


-악성 경험 -> 별 문제 없으면 검토 안됨.


-테스트 도구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트 도구: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트 도구를 사용하면 Google에서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제대로 파싱하고 검색결과에 표시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메뉴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도우미:Google 및 다른 회사 제품에서 사이트에 포함된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보여주는데, Google이 사이트의 데이터를 파악하면 내 데이터를 더 보기 좋게 새로운 방식으로 표시하여 주는 메뉴. 

(구글예시 : 항공사에서 항공편 예약에 관한 이메일을 마크업하면 GMail에서 예약된 항공편의 리치 스니펫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더 보기좋게 템플릿 적용되어 나옴.. 비행기 그림이 들어간다던지..))


이메일 마크업 테스터:이메일 마크업 테스터를 사용하여 HTML 이메일의 구조화된 데이터 콘텐츠를 확인하는 메뉴


-기타 리소스 (이부분은 아직 따로 쓰지는 않는 기능들이라 내용은 그대로 가져왔다.)

Google 마이 비즈니스 : Google 검색,지도 및 Google+에서 무료로 비즈니스가 잘 보이는지 확인하십시오.

Google Merchant Center : 제품 데이터를 Google에 업로드하여 Google 쇼핑 및 기타 Google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있게 해주는 곳입니다.

PageSpeed ​​통찰력 : PageSpeed ​​Insights를 사용하여 모든 기기에서 웹 페이지를 빠르게 만드는 방법을 찾으십시오.

맞춤 검색 : Google의 역량을 활용하여 자신의 웹 사이트에 대한 맞춤 검색 환경을 만드십시오.

Google 도메인 : 도메인 이름을 찾고 Google 도메인으로 웹 사이트를 만드십시오.

웹 마스터 아카데미 : 귀중한 콘텐츠가 포함 된 멋진 웹 사이트를 만들고 Google 검색에서 찾을 수있게하십시오.

Google 애드워즈 : 애드워즈를 통해 Google에서 비즈니스를 광고하고 새로운 고객에게 도달하십시오.

Google 애널리틱스 : Google 웹 로그 분석을 사용하여 웹 사이트, 앱 및 기기 전반의 행동을 측정하여 데이터 중심의 더 나은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서 볼때는 얼마 없는 것같은데, 글을 써보니 은근 많다.. 진짜 처음부터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이메일 날아오고 찾으면서 하다보면 답답하고 용어도 어려워서 멘붕이 올 것 같다. 

오늘 시간날때 메뉴들을 한번 이렇게 다 보다보니, 여전히 공부하거나 읽어볼 설명서들은 많아서 다시 또 천천히 시간날때 읽어보려 한다. 

이게 기본 바탕이고, 나머지는 부가적인 설명들이 굉장히 많다..ㅠㅠ



아래는 구글 서치 콘솔 베타라고 클릭하다가 본 다른 사이트이다. 이건 뭔가 더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중인거 같은데, 메뉴가 아직 많이 없어서 같이 익혀두면 좋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다. 




Google Search Console<BETA> 의 메뉴 이용해 본것들 정리


1. Status

-Performance -> 사용자의 웹사이트 클릭, 노출, 평균 CTR, 평균게재순위 등을 숫자된 정리와 그래프로 확인 가능하다.

-Index coverage -> 오류, 경고, 색인생성된 페이지, 색인생성되지 않음 페이지를 그래프로 볼수 있고, 어떤 부분이 문제 인지 또는 그래프에 나온 정보에 대해 확인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URL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2. Sitemaps -> 내가 제출한 사이트 맵과 새로 제출할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는 메뉴

3. Coming Soon... -> 베타 라서 2번 메뉴 아래부터는 아직 만드는 중 인것 같다

4. Help -> 도움말

5. 피드백 

6. 이전 버전으로 이동 


-> BETA는 아직 만드는 중이지만, 오류/경고 관련의 페이지를 바로 확인 가능해서 편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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